쌍용시멘트 공장에 견학 신청을 했더니..


정식으로 신청을 하고 오라는 말에... 정식으로 신청해보다

지난 11월 10일과 11일 이틀간, 강원도의 시멘트 공장을 둘러보며 시멘트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자는 취지로 마련된 '블로거 환경기행'에서 유독 한 시멘트 회사에서만 우리들의 사진찍는 행동을 온몸으로 막았다.
[관련글]

굳이 밝히지 않을 이유도 없다. 바로 아래 나뭇잎으로 가린 그 공장은 '쌍용시멘트' 공장이다. 정확히 말하면 '쌍용양회'의 한 공장이다. ('양회'는 시멘트를 뜻하는 한자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진 한 장 찍을 새도 없이 직원분들과 몇몇 청년분들이 제지하기 시작했다
쌍용시멘트 앞 도로

그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대화는 이것이다.

"환경부 차관도 엊그제 정식절차 밟아서 왔다갔는데, 당신들은 왜 이렇게 절차도 안밟고 와서 물의를 일으키나?"

그래서 "정식절차"를 밟으면 된다는 소리를 몇번이고 들었다.

(그런데 환경부 차관은 왜 시멘트 회사를 방문했을까? 현재 시멘트의 유해성에 대해서 재조사를 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말이다. 궁금할 따름이다.)



어쨌든, 신청해보았다!

그래서, 쌍용양회 홈페이지에 가서 정식으로 방문을 신청해 보았다.
(http://www.ssangyongcement.co.kr)

그랬더니, 답장이 왔다. 답장을 공개한다.

메일 잘받았습니다.

한글로님의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건은 솔직히 말씀드려 내부적으로 협의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떤 이는 사실대로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도 하고
어떤 이는 환경부가 민관 합동으로 조사를 한다는데 블로거의 방문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원하시는 대로 추진하겠지만
이런 점 이해하시어 어떤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바로 가부간의 답변을 기다리실 것 같아 이렇게 메일을 씁니다.
결정이 나는대로 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쌍용양회 배상

아무 답도 없을 줄 알았는데, 그래도 이렇게 정식으로 답을 주니 고마울 따름이다.

(사실, 나는 그 날 직원분들의 기세에 눌려서 무서워 죽는줄 알았다. 그래서, 이번에도 그런 어투로 오면 어쩌나 조마조마 했다.)

그리고,  민관합동 조사란게 사실은.. "시멘트 회사 관련자 + 관"이란 기사가 오늘자로 났다. 이러면 누가 믿겠나?



쌍용양회의 결단을 바란다

어째서 다른 시멘트 회사와 달리, 사람들을 동원해서 그렇게 격렬하게 사진을 못찍게 했는지... (사실, 전경 사진은 이미 찍은 상태에서 내렸으므로, 별다른 피해(?)는 없었다. 오히려, 그분들의 격렬한 저항으로 이야기 거리만 더 생긴 셈이다. 긁어 부스럼이란 말이 딱 맞다.)

우리가 공장으로 쳐들어가겠다고 한 것도 아니고, 공장 앞에서 시위를 하겠다는 것도 아니었는데 말이다. 회사 간부가 나와서 고함을 치면서 '당신들 뭐야?' 라고 할 정도로 그렇게 나쁜 짓은 하지 않았다.

오히려, 조목조목 설명하고, 공장을 개방해서 "보라! 우리는 지금 깨끗하게 만들고 있다! 자원 재활용의 최첨단에 있는 시멘트 산업이다!" 이렇게 왜 말을 못할까? 이런 떳떳함도 없으면서 어떻게 '안전한 시멘트' 운운 하는지 모르겠다.

우리가 무슨 절대 악인가? 아니면, 무슨 시멘트 회사 못잡아 먹어서 안달난 사람들인가?


우린 그저 "안전한 시멘트"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하는 평범한 시민이요, 블로거일 뿐이다.

회사 내부를 견학시켜 주면서, 시멘트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최근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폐기물 재활용 시멘트"의 안전성과 무해성을 직접 눈앞에서 보여주면, 얼마나 좋은가? 초등학생들도 견학시켜 준다고 그러던데(현지에서 직원에게 들은말), 어른들은 안되는건가?

쌍용양회의 현명한 결단을 바란다. 어떤 결과가 오든, 나는 그 결과문을 이곳에 알려드리겠다.

참... 우리의 교통비는 걱정 안하셔도 된다. 우린 우리돈으로 기꺼이 그곳에 갈테니, 숙식 제공에 따른 예산 걱정은 하지 마시길! 아, 최병성님이 같이 오시면 안된다면, 당연히 우리끼리만 갈테니 걱정마시라!


세상을 바꾸는 작은 외침
한글로.
2007.11.24
www.hangulo.kr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신고




글쓴이 : 한글로
트랙백 2 : 댓글 20                  

BLOG main image
한글로-작은 목소리가 모이면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hangulo.kr 2008년부터는 미디어 한글로에서 뵙겠습니다. media.hangulo.net by 한글로
미디어 한글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70)
실종아동 제대로 찾기 (4)
점자-두뇌 트레이닝 (3)
미디어 바로보기 (21)
세금 똑바로 써라! (14)
세상에 헛발질 하기 (79)
같이 사는 세상 (17)
IT.. 그냥 재미로 (7)
뚜벅이 세상 (대중교통) (8)
주저리주저리 (17)
Total : 1,865,581
Today : 24 Yesterday :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