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에도 금강산이 있다?
휴전선 넘지 않고 가는 금강산 건봉사, 그리고 가을축제



금강산에서 열리는 축제? 그러면, 휴전선 넘는거야?

최근 블로거뉴스에 종종 소개되는 "온누리 (http://blog.daum.net/arttradition)"님의 [금강산 건봉가을축제] 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있노라면, 이 "금강산"에 있따는 절의 정체(?)가 궁금해진다. 또한, 매일 매일 축제에 대한 이야기를 올리시는 온누리님은 북한에서 글을 올리시는 것일까? 하는 의문도 들게된다.

이는 산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금강산 줄기에 대한 인식이 없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당연한 질문이지만, 솔직히 그냥 '상관없는 일'이니 그냥 넘어갈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 멀고먼 금강산에서 "블로거"들을 모아서 축제에 참가시키고, 서울에서 버스까지 출발한다는 소식까지 접하고나면, 이 솟아오르는 궁금증을 해결하지 않고는 못배긴다.

대체, 뭔가? 금강산이면 북한인데, 북한에 가서 축제를 여는건가?

건봉사
▲ 금강산에 있다는 건봉사... 대체 남한인가, 북한인가?


금강산은 남한에도 있다? 없다?

다음에서 서비스하는 위키백과사전에는 금강산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나와 있다.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XX8701

산의 지리
금강산은 강원도 고성군 금강군 통천군에 걸쳐 있으며, 동서로 40km, 남북으로 60km, 총면적 530km²로 백두대간의 허리부분에 있다. 2005년 현재 금강산을 등산하기 위해서는 현대 아산의 금강산 관광 패키지를 이용 육로로 휴전선을 통과하여 북한에 입국하여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강원도,고성군,금강군,통천군은 모두 북한지역이다. (남한에도 강원도와 고성군이 있긴하다)

그러니, 나의 궁금증은 극에 달했고, 결국 건봉사에 대한 정보를 샅샅이 뒤지기 시작했다.

다행히도 아주 훌륭한 글이 하나 있었다.


이 글에서 내 궁금증을 많이 풀어주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금강산 일만 이천 봉의 최남단 향로봉(남한 소재)의 동북쪽 줄기인 건봉에 위치한 절이 바로 건봉사이며, 오래전부터 큰 봉우리에 속한 작은 봉우리들을 합쳐 부르는 관습에 따라... 건봉사는 '금강산 건봉사'로 불리었다는 것이다.

그 뿐이 아니라, 이 건봉사는 일제 강점기까지 우리나라 4대 사찰(통도사,해인사,송광사,건봉사)중의 하나 였다고 하며, 임진왜란때 사명대사께서 의승병을 일으킨 곳이라고 한다. (그래서 의승병 기념관도 절 입구에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만해 한용운 선생도 이곳에서 기거하셨다고 한다. 호기심 해결! 건봉사는 남한에 있다!


여기서 잠깐! 정말 금강산 줄기가 남한까지 이어졌을까?

이에 대해서는 '백두대간'이란 우리에게 친숙한 말로 충분히 설명이 가능할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한반도 산맥체계 재정립 연구 [국토연구원] 2004년 발간.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pdf파일 캡처

2004년말에 국토연구원에서 우리가 알고 있던 "산맥"이란 개념을 깨고, 우리 국토가 하나의 "대간"으로 이루어졌음을 과학적으로 밝힌 연구서에서 보더라도 "금강산"에서 "향로봉"으로 이어지는 선이 뚜렷하게 보인다. 바로 향로봉의 동북쪽 줄기에 건봉사가 있다.

아래 기사를 읽어보면 이해가 쏙쏙!


아래 지도는 더욱 쏙쏙! (아래지도는 국토지리정보원 http://www.ngi.go.kr/ 에서 제공하는 대한민국전도 파일을 활용해서 만들었음. 아주 고화질의 지도가 한글,영문으로 아주 다양하게 서비스되고 있는 좋은 사이트임)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건봉사의 위치 (금강산-향로봉을 잇는 백두대간의 줄기와 이어져있다)





금강산 건봉사에서 축제를 연다고? 네티즌도 참여가능?

그런데, 건봉사는 원래 민간통제선(민통선) 안에 있던 폐허나 다름없는 절이었다. 왜냐하면 한국전쟁때 그 많은 건물이 모두 다 타버리고 불이문하나 달랑 남은 절인데다, 민간의 출입이 통제된 상태였으므로 무엇을 할 수가 없는 상태였다.

하지만 10여년 전부터, 민통선이 뒤로 물러나고, 복원을 시작하면서 이제는 옛모습을 조금씩 되찾고 있다. 그런가운데, 축제를 연다고 한다.

솔직히, 절에서 하는 축제니 얼마나 고리타분하고... 종교적이며... 재미없겠는가?

거기다가, 듣도보도 못한 건봉사라니....!

하지만, 그런 편견은 좀 떨쳐버려야 할 것 같다. 우리나라 지역 축제 중에서 블로그를 통해서 축제의 명칭을 공모한다거나, 축제의 진행상황을 알려주는 곳이 어디 있던가? 거기에다 블로거들을 아예 초대한다는 글까지 ...

그리고, 고등학생 비보이들의 춤공연에 이르면.. 이거.. 절에서 하는 것 맞아? 까지 질문하게 한다.
(참고글 : http://blog.daum.net/arttradition/12505576 [작은 비보이들, 우리를 주목해 주세요])

어쨌든, 절에서 한다는 것 이외에 특별히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거나 그러지는 않은 것 같다. 시간이 된다면 하루쯤 참여하는 것도 아주 좋은 경험이 될 듯.




▲ 고등학생 비보이들의 시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줄타기를 하는 저 사람은? 설마!? 설마가 아니라 실제다. 가장 줄을 잘타는 분의 수제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건봉사 축제는 2007년 10월 13일(토)과 14일(일)



10월 13일(토)

♣ 전국학생전통무용경연대회(10:00 ~ 15:00)

남사당풍물놀이 줄타기(16:00 ~ 16: 30/ 안성여중 3년 서주향)
☞ 정말 예쁜 여학생이 줄을 탑니다. 줄을 타는 인원은 6명으로 어름산이 1명과 악사 5명이 출연을 하며, 시간은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어름산이란 어름 위를 걷듯이 조심스럽다 는 뜻에서 어름이라고 하며, 줄을 어른다는 뜻도 있습니다. 줄을 타는 사람을 ‘어름산이’라고 부르죠. 악사의 반주에 맞추어 지상에서 3m 높이의 줄 위에서 묘기와 재담을 주고받으며 공연을 펼칩니다.


10월 14일(일)

♣ 초, 중등부 그림그리기 및 글짓기 대회(10:00 ~ 16:00)
♣ 중, 고등학생 비보이들의 판놀음(11:00 ~ 12:00)
♣ 물레질로 막사발 만들기(10:00 ~ 15:00 / 도공 서종훈지도)
☞ 3대째 도공으로 가업을 잇는 서종훈선생이 지도하는 막사발 만들기. 물레질로 막사발을 만들어 보세요. 서종훈 선생은 일본으로 잡혀간 우리 도공들의 한을 달래기 위해 현해탄을 건너며 막사발 수장제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 가족이 함께하는 놀이마당(10:00 ~ 16:00)
☞ 행운의 네잎크로버 찾기. 예쁜 단풍모으기, 보물 다리(능파교) 밟기. 떡메치기.

★ 그리고요 10월 10일부터는 블로거이신 소운 김선옥선생의 <생활불화전>이 열립니다. 아름다운 비천상을 비롯하여, 부모은중도, 200년 묵은 고기와에 그린 그림 등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는 생활불화를 전시합니다. 실비로 판매도 된다고 하네요.





세상을 바꾸는 작은 외침
한글로.
2007.10.1
www.hangulo.kr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글쓴이 : 한글로
트랙백 1 : 댓글 21                  

BLOG main image
한글로-작은 목소리가 모이면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hangulo.kr 2008년부터는 미디어 한글로에서 뵙겠습니다. media.hangulo.net by 한글로
미디어 한글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70)
실종아동 제대로 찾기 (4)
점자-두뇌 트레이닝 (3)
미디어 바로보기 (21)
세금 똑바로 써라! (14)
세상에 헛발질 하기 (79)
같이 사는 세상 (17)
IT.. 그냥 재미로 (7)
뚜벅이 세상 (대중교통) (8)
주저리주저리 (17)
Total : 1,879,594
Today : 36 Yesterday : 103